만들자

오레오 크림치즈 쿠키 만들기 (미니오븐 사용) - 발렌타인 데이 선물

Koster J 2021. 2. 13. 23:35

 

안녕하세요 맛보는 사람 Koster J입니다 : )

 

오레오 크림치즈 쿠키는 전부터 만들어 보고 싶었던 쿠키인데요.

2월 14일이 밸런타인데이잖아요! 

그래서 겸사겸사 이 기회에 만들어 보자 했습니다ㅎㅎ

 

유튜브 '주콩 Jucong baking' 채널에 올라온 오레오 크림치즈 쿠키 영상을 보고 따라서 만들어 봤어요. 

레시피도 주콩님의 레시피를 베이스로 했습니다. 구할 수 없는 재료만 대체했어요. 

 

업로드해주신 레시피는 주먹 정도 크기의 쿠키 7개 분량이 나오는 레시피였어요.

 

< 재료 - 쿠키 7개 분량>

실온 무염버터 110g

오레오 50g (보통 한 상자를 사면 50g짜리 두 봉이 들어있어요)

황설탕 70g

흰설탕 30g 

달걀 1개 (53-55g)

박력분 155g

강력분 40g

블랙 코코아 파우더 13g

베이킹파우더 3g

베이킹 소다 1g

크림치즈 200g

슈가파우더 30g

 

저는 마트에서 블랙 코코아 파우더를 구할 수 없어서.. 그냥 흔히 사용하는 갈색빛 코코아 파우더를 이용했어요.

그럼 블랙 코코아 파우더 보다 단 맛이 강할 것 같아서 대신 설탕을 20g 정도 줄였습니다.

 

쿠키 반죽 부분 색을 오레오 쿠키처럼 어둡게 내고 싶었는데 코코아 파우더가 너무 밝은 것 같아서..ㅠㅠ

혹시나 하는 희망으로ㅋㅋ 크림을 제거한 오레오 쿠키를 가루내서 좀 넣어봤어요. 

대신 박력분은 165g 정도로 아주 쪼금 더 넣어줬습니다.

 

 

< 오레오 크림치즈 쿠키 만들기 >

오레오 크림치즈 part

1. 실온에 둔 크림치즈 200g을 볼에 담고 주걱으로 저어 풀어줍니다.

 

크림치즈와 슈가파우더

 

저는 알라 크림치즈를 사용했어요. 150g 짜리라 두통 사서 필요한 만큼 사용했습니다. 

 

2. 풀어준 크림치즈에 슈가파우더 30g을 체쳐서 넣고 믹스합니다.

 

3. 믹스한 크림치즈에 오레오 50g을 잘게 부숴서 넣고 섞습니다.

 

집 안이 더워서 그런지 크림치즈가 금방 녹아버리고 있었어요.. ㅠㅠ

 

4. 오레오 크림치즈를 개당 38-39g정도가 되도록 7개로 분할하고 냉장 보관합니다. 

주콩님 영상을 보면 아이스크림 스쿱을 사용하시는데 저는 급하게 구하기가 어려워서 그냥 스푼으로 슥슥 모아서

계량하고 쟁반 위에 올려줬어요.  사진은 반죽 만드는 동안 냉장 보관한 후에 꺼내서 찍었던 것 같아요.

어차피 냉장 보관하면 굳어서 모양은 크게 상관없더라고요ㅎㅎ 

 

 

 

쿠키 반죽 part

1. 넓은 볼에 실온에 둔 무염버터200g을 휘핑해서 풀어줍니다.

 

2. 설탕을 모두 넣고 휘핑기로 섞습니다. 30-40초 정도 설탕 입자가 남아있도록 믹스하라고 하네요.

 

3. 실온에 둔 계란을 넣고 분리되지 않도록 빠른 속도로 휘핑해 줍니다. 

계란까지 다 넣고 호다닥 휘핑해 준 모습이에요. 

 

 

+) 저는 크림을 긁어낸 오레오 쿠키를 지퍼백에 넣고 가루처럼 만들어서 넣었어요.

아주 곱게 갈아버린 쿠키ㅎㅎ

 

 

4. 박력분, 강력분, 오레오 쿠키 가루, 코코아 파우더,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모두 체 쳐서 넣고 주걱으로 섞습니다.

모든 가루를 계량해서 한 곳에 담아두고 그대로 체쳐서 넣었어요. 

 

 

희망을 품고 오레오 쿠키를 열심히 가루냈지만.. 역시 블랙 코코아 파우더 효과를 내지는 못했습니다 ㅠㅠ 

누가 봐도 너무 밝은 갈색...^^

 

5. 볼에 랩을 씌운 뒤에 최소 1시간 이상 냉장 휴지합니다. 

 

- 냉장 휴지 후

 

6. 반죽을 개당 67-68g으로 분할합니다.

 

 

어차피 넓게 펴줄거라서 대충 뭉쳤어요 ㅎㅎ

 

7. 분할한 반죽을 넓고 납작하게 눌러 펴주고, 그 위에 냉장 보관한 오레오 크림치즈를 하나씩 넣습니다.

만두처럼 감싸서 동그랗게 만들어 줍니다. 

반죽을 펼 때는 테두리 부분을 얇게해주는 게 만두처럼 만들 때 편해요~

 

 

8. 반죽 위에 오레오 쿠키 조각을 꽂아 데코 합니다. (선택)

 

 

반죽부터 예쁘게 감싸줘야 굽고 나서도 예쁘게 나오더라구요 ㅎㅎ

크림치즈 부분이 너무 덜 감싸진 채로 구우면 촥- 펴지면서 못난 쿠키가 나와요.

 

9. 미니오븐 기준. 200도에서 15분 정도 예열한 뒤, 180도에서 15분간 구워줍니다. (or 180도 10분 + 150도 5분)

오븐에 들어가면 쿠키가 점점 납잡하게 펴져서 반죽 간격을 넓게 두고 팬닝 하는 게 좋아요.

 

 

 

저는 미니오븐을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에 어느정도 구워야 할지 모르겠어서 시험용으로 하나 구웠어요.  그 뒤로는 간격을 두고 두 개씩 구워 줬습니다.

 

180도에 10분 했더니 반죽이 덜 익어서 150도로 맞추고 5분 더 구웠더니 다 익었어요! 그다음부터는 180도에 15분 정도 구워주니까 딱 맞았어요. 근데 바닥이 살짝 타더라고요 ㅠㅠ 

쿠키 바닥을 안 태우는 확실한 방법은 180도에서 10분간 굽고 150도에서 5분 추가로 구워주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

 

10. 쿠키가 다 구워지면 식힘망에서 팬째로 식힙니다. 

대충 식히다가 멀쩡한 아이들만 골라서 포장하려고 쟁반에 따로 모았어요 ㅋㅋ

거의 절반을 망친.. 망친 건 제가 먹었어요.

 

정. 말. 꿀. 맛. 

 

7개 중에 그나마 예쁘게 나온 4개...ㅎ

 

 

이후에는 냉장/냉동 보관!!

 

이번 쿠키는 맛도 좋고 만들기도 넘 쉽고 간단해서 만족스러웠어요 : )

다음에 또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저도 왕창 먹으려고요ㅋㅋㅋ

 

설탕을 줄여서 그런지 달지도 않고

꾸덕한 식감이라 커피보다는 흰 우유랑 먹었을 때 최고의 조합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음번엔 꼭 블랙 코코아 가루를 구해서 만들어 보겠다고 다짐합니다 ㅎㅎ

그럼 진짜 오레오 쿠키 맛에 가까울 것 같아요~

 

다들 '난이도 하'에 맛까지 넘모 좋은 오레오 크림치즈 쿠키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